해외소식2017. 8. 15. 1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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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ICBM은 "48 개 주"

시어 도어 A. Postol Markus Schiller Robert Schmucker

시어 도어 A. 포스톨

물리학자인 Theodore A. Postol 은 MIT의 과학, 기술 및 국가 안보 정책 교수입니다. 그의 전문 기술은 ...

마르쿠스 쉴러

Markus Schiller는 Technical University Munich에서 기계 및 항공 우주 공학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는 Schmucker Technologie에서 1 년 간의 친목을 제외하고 2006 년부터 고용되어 있습니다 ...

로버트 슈머 커

로버트 슈 머커 (Robert Schmucker)는 50 년이 넘는 로켓, 미사일 및 우주 비행사에 대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1990 년대에는 이라크 유엔 특별위원회 (UNSCOM)의 무기 감찰관이었다.

2017 년 7 월 3 일, 미국인들이 독립 선언 241 기념 행사를 준비하는 동안, 외로운 로켓이 거의 수직으로 궤도에 올라 북한에서 출발했다. 5 ~ 6 분간의 비행이 끝나면 미사일의 두 번째 단계가 종결되고 약 2,720 킬로미터의 고도로 해안을 향했다. 그런 다음 지구로 내려와 발사 된 지점에서 동쪽으로 900 킬로미터 떨어진 일본 해 상공으로 다시 들어갔다. 로켓의 상단부는 약 32 분 동안 자유 낙하하여 해안을 비행했으며 발사에서부터 대기 진입까지 전체 비행 시간은 약 37 분이었다. 발사는 미국 동부 표준시로 오후 8시 39 분에 발생했다. 몇 시간 만에 발사 소식이 미국 주류 언론에 의해 나팔을 불렸다. 북한은 대륙간 탄도 미사일 (ICBM)

그러나 서구 언론은 분명히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알지 못했다. 로켓은 감소 된 탑재량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1 세대의 유형과 관련된 무게를 대신 지니고 있었다면 가능했던 것보다 훨씬 더 높은 고도에 도달 할 수 있었다 북한이 보유 할 수도있는 원자 폭탄. 언론에 의해 인용 된 전문가들은 로켓이 실제로는 덜 능력있는 로켓에 가까운 ICBM 상태를 부정확하게 할당하는 과정에서 원자 폭탄의 무게를 시뮬레이션 할만큼 충분히 큰 탑재량을 탑재했다고 가정했다.

불과 3 주 반 만에 7 월 28 일, 같은 시간에 같은 유형의 미사일이 발사되었다. 이번에는 한국 시간이었다. 로켓은 7 월 3 일 (또는 7 월 4 일) 북한과 거의 동일한 동력 비행 궤적을 비행했으나, 이번에는 더 높은 고도 (3,725 킬로미터)를 기록했다. 이 더 긴 비행 경로로 인해 미합중국은 북한의 핵 공격 위협에 직면 해 있다는 부당한 결론을 이끌어 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두 번째 경우에 우리의 계산에 따르면 소위 ICBM의 두 번째 단계는 일본 해 상공에서 야간에는 더 작은 탑재량을 운반하고 밤에 대기 중에 넘어졌습니다.

북한 정치 리더십의 관점에서 볼 때, 7 월 4 일과 7 월 28 일 발사에 대한 전반적인 반응은 좋을 수 없었다. 세계는 갑자기 북한인들이 미국 서부 해안에 도달 할 수있는 ICBM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그러나 사용 된 로켓 모터의 유형과 크기, 로켓 발사 시간, 추진제 사용 가능성 및 기타 기술적 인 요소에 대한 상세한 연구를 기반으로 한이 계산은이 로켓이 실제로 매우 작은 탑재량을 운반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북한이 가질 수 있거나 결국 가질 수있는 유형의 핵탄두의 무게에 가까운 곳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이 작은 탑재 하중으로 인해 로켓은 훨씬 더 무거운 탄두가 장착 된 경우보다 훨씬 높은 고도로 로프트 될 수있었습니다.

실제로 화성 14 호는 핵탄두를 미국 대륙에 보낼 수없는 "하위 수준"의 ICBM이다. 우리의 분석은 화성 -14의 현재의 변종이 알래스카 주 앵커리지에 1 세대 핵탄두를 제공 할 능력조차 없다는 것을 보여 주지만, 그러한 가능성은 절대적으로 배제 될 수는 없다. 그러나 북한이 현재 장거리 로켓 배달의 극한의 재진입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있는 상대적으로 가벼운 "소형화 된"원자 폭탄을 제조 할 수 있다고하더라도, 그러한 원자 폭탄을 제공 할 수 없다는 것은 확실하다. 7 월 3 일과 7 월 28 일에 시험 된 로켓으로 미국의 더 낮은 48 개 주에.

첫째, 결론. 7 월에 있었던 두 차례의 북한 실험에서 로켓은 높은 고도로 보내진 궤적에 따라 발사되었다. 이 궤도에서 로켓은 상대적으로 짧은 수평 거리를 여행했다. 그러나 테스트가 끝난 후 분석가들은 로켓이 도달 할 수있는 최대 거리를 최대 도달 가능 고도가 아니라 최대 도달 범위를 초래할 수있는 궤적에 놓을 수 있다고 가정함으로써 예상했다. 예를 들어, 7 월 3 일 로켓에 의해 달성 된 2,720 킬로미터 고도는 연소 속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로켓이 최대 범위를 위해 형성된 궤도에서 대략 동일한 연소 속도를 달성 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면, 탑재 장치를 알래스카의 앵커리지로 운반하는 것으로 충분할 것입니다.

7 월 28 일 시험의 경우 동일한 로켓이 연소 속도가 빨라지고 고도가 약 3,725km가되었습니다. 로켓의 궤적이 최대 고도가 아닌 최대 범위를 형성한다고 다시 가정한다면, 새로운 더 높은 연소 속도는 탑재량을 워싱턴 주 시애틀까지 운반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 1은 7 월 4 일과 7 월 28 일에 비행 한 궤적을 미국 대륙에 원자 폭탄을 운반 할 수있는 북한 로켓의 시험으로 오해 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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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7 월 4 일 및 7 월 28 일 테스트에서 달성 된 연소 속도에 대한 매우 로프트 된 로켓 궤적이 그림의 왼쪽에 표시됩니다. 그림의 가운데와 오른쪽에는 최대 고도가 아닌 최대 범위에 최적화 된 로프트 각도로 비행 할 수있는 대체 로켓 궤도가 표시됩니다.

한 가지 질문은 7 월 4 일과 7 월 28 일 시험에 대한이 기본기구 학적 연구에 의해 답변되지 않았습니다 : 어떻게 로켓이 연소 속도를 달성 했습니까? 즉, 어떤 종류의 로켓 모터가 결과적으로 연소 속도를 달성 할 필요가 있었는지, 로켓의 발사 중량은 무엇이었으며 가장 중요하게는 로켓에 탑재 된 탑재 중량이 무엇 이었습니까?

<그림 2>는 화성 -14 미사일의 무게와 추진력에 대한 기술적 분석과 북한의 예상되는 무게에서 파생 된 원자 폭탄의 무게 대비 중량의 범위에 대한 요약을 보여준다 핵탄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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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그래프에 요약 된 분석 결과는 화성 -14의 두 가지 다른 디자인에 대한 것입니다.

첫 번째 설계는 로켓의 두 번째 단계의 동력 비행 시간에 대한 정보를 게시하고 그림 2의 적색 곡선에 반영됩니다.이 두 곡선은 두 번의 로켓 테스트에서 224 및 233 초의보고 된 두 번째 단계 비행 시간에 해당합니다 . 우리는 신뢰할 수있는 출처로부터이 공표 된 비행 시간에 대한 두 가지 독립적 인 확인을 받았습니다. 그 곡선들이 보여 주듯이, 북한이 중국과 파키스탄 군대가 사용하는 것보다 가벼운 무게의 미사일 탄두를 만들 수 있다면 - 북한처럼 제한된 수단을 가진 작은 국가로서는 - 두 개의 미사일이 발사된다. 7 월에 알래스카 주 앵커리지까지 대략 6,000 킬로미터 떨어진 미사일을 탑재 할 수 있었다. 미사일은 단순히 그러한 탄두를 낮은 48 개 주에 실을 수 없었다.

그림 2에서 파란 곡선으로 표시된 두 번째 설계는 북한군이 실제로 두 번째 상단의 동력 비행 궤적에 대한 주요 언론에서 발표 된 정보보다 더 효율적인 로켓 모터를 사용한다고 가정한다. 이 두 번째 설계에서, 우리는 로켓의 상부 스테이지가 북한의 Unha-3 및이란 Safir 위성 발사체 (SLV)의 최상위 단계에서 시연 된 특성과 유사한 로켓 모터에 의해 동력을 공급 받았다고 가정했다. 우리는 북한이 화성 14 형의 변종을 만들 수 있다고 믿는다.이 변종은 1 세대 무기로 북한 원자 폭탄을 알래스카 주 앵커리지에 전달할 수있는 능력을 가질 수있다.

그러나 우리가 연구 한 화송 -14의 어떤 변형도 북한의 원자 폭탄을 알래스카 외의 미국 대륙 중 어느 곳으로도 운반 할 수 없었다.

선전없이 원폭 폭격. 현재 북한 외부의 어느 누구도 북한의 핵무기 설계의 특성, 특히 시험 된 무기가 실험실 장치가 까다롭기 때문에 폭탄에 담거나 휴대 할 수있는 군사화 된 설계인지 여부에 대한 확고한 정보가 없다 탄도 미사일에. 이 정보는 현재로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다른 출처에서 얻은 정보 정보와 ICBM에 의해 원자 폭탄을 제작하고 배달 할 수 있도록 해결되어야하는 매우 중요한 설계 및 구현 기술 문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추측해야합니다.

이 일반적인 정보 중국에서 파키스탄 획득, 파키스탄에서 리비아 된 원자 폭탄 설계에 대한이. 원자 폭탄의 건설을 용이하게하는 장비와 정보를 밀매 한 것으로 알려진 파키스탄의 AQ 칸은 그 디자인을 리비아에 판매 한 것으로 알려졌다. 칸 박사는 우라늄 농축 가스 - 원심 분리 기술을 북한에 판매 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다 가능성 그는 또한 그가 리비아를 판매 것과 유사한 원자 폭탄의 설계 정보를 공유했다.

칸이 리비아와 아마도 북한에 판매 한 폭탄 설계가 적절하게 실행된다면 약 500 킬로그램의 무게와 약 10 킬로톤의 핵탄두를 생산할 것으로보고되었다. 중국의 원래 설계 정보는 모두 우라늄 235 코어 조립을 목표로 한 장치 용이었습니다. 이 정보는 북한이 플루토늄 239 핵을 대신 사용하는 비슷한 내파 장치를 구현하기 위해 수정되고 사용될 수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치는 원래 설계에서 개발하고 수정해야했습니다.

이 정보는 1998 년 파키스탄 핵 실험의 지진 데이터와 일치하며 파키스탄이 테스트 한 원자 폭탄의 생산량은 10 ~ 15 킬로톤이다. 이는 또한 북한 핵 실험의 지진 데이터와도 일치하며 최대 폭발 가능성은 10 ~ 20 킬로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북한은 치수 분석 결과 400kg 정도의 무게가 나가는 표준 원자 폭탄이라고 주장하는 것을 공개적으로 발표했다. 북한이 전시 한 장치는 분명히 구형 내파 설계이다. 칸이 리비아에 팔아 파키스탄에서 사용한 것과 같은 디자인 개념을 바탕으로 한 것 같다. (만약 북한이 대신에 달걀 모양의 원자 폭탄을 전시함으로써 외부 세계에 깊은 인상을 심기를 원한다면 완전히 다른 디자인이 될 수있다.) 그러나 미사일의 탑재량은 탄두. 수천 도의 기온과 높은 감속 력을 포함하여 장거리 미사일 재방송으로 인한 극한의 환경 때문에 우리는 북한 로켓의 탑재량의 25 %가 주어져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감속하는 동안 원자 폭탄을 잡는 데 필요한 열 차폐 및 구조 이는 화성 14의 능력을 가능한 한 북한의 능력에 유리하게 평가하기 위해 탄두 조립체의 무게를 의도적으로 과소 평가 한 것입니다.

이 매우 보수적 인 견적에서, 그리고 중국에서 파키스탄으로 또는 그 이상으로 유출 된 핵무기 설계 정보에 대한 매우 스케치 된 정보를 검토 한 결과, 우리 는 선진 1 세대 무기의 최소 무게에 대한 합리적인 추측 이 ICBM 인도와 관련된 극한의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있는 북한의 원자 폭탄은 500 ~ 600 킬로그램 정도로 낮을 수있다.

우리의 견해로는 핵무기를 구현할 때의 공학적 과제는 물질적 자원, 국가적 경험, 기업의 모든 수준에서 관련된 과학자, 기술자 및 기술자의 기술과 깊이에 상당히 의존적이다. 북한의 무기 장치가 600 킬로그램이나 500 킬로그램보다 훨씬 비싸지 만 500 킬로그램 이하로 압도적 인 압박을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 할 수는 없다.

우리의 추정에 따르면, 화성 14 호는 상부 로켓 단계에서 공개적으로보고 된 연소 시간을 사용하여 탄두가 500 킬로그램에서 550 킬로그램에 이르는 경우 알래스카 주 앵커리지까지 핵탄두를 제공 할 수있었습니다. 시애틀에 도착하기 위해 탄두는 300kg 이하로 상당히 작아야합니다. 우리는 북한의 핵무기 보유 원자 폭탄이 500kg에서 600kg 미만의 무게를 갖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화성 14 호의이 변형은 알래스카의 앵커리지에 원자 폭탄을 전달할 수 없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화성 14 호기의 상부에 SS-N-6 잠수함 발사기가 장착 된 탄도 미사일 (러시아에서 R-27로 알려짐)을 장착 할 수 있다면 원자 폭탄을 잠재적으로 앵커리지에 전달할 수 있으며, 폭탄의 무게가 650kg에서 750kg 사이라면 Hwasong-14의 동일한 업그레이드 된 변형은 폭탄 무게가 400 ~ 450kg 미만인 경우에만 시애틀에 원자 폭탄을 전달할 수있었습니다.

1 세대 핵무기의 핵폭탄이 500 킬로그램보다 훨씬 적기 때문에 화성 -14 미사일의 변종은 미국 대륙에 1 세대 북한의 원자 폭탄을 전달할 수 없다고 결론 지었다.

우리는이 시점에서 화성 -14에서 북한이 보여주는 로켓 발달의 진전은 중요하며, 화성 -14가 미국 대륙에 즉각적인 위협이되지는 않지만, 현재 거의 확실하게 발전하고있는 변종들이지만, 끝내기까지는 결국 미국 대륙에 원자 폭탄을 운반 할 수있는 충분한 하중을 지닌 미사일이 될 것이다.

화성 -14 성능 평가 화성 -14의 실제 탑재 및 탑재 능력은 어떤 미사일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많은 기술적 세부 사항에 달려있다. 그 중에는 미사일에 의해 태워지는 연료의 유형, 로켓 모터의 효율, 각 단계에서 운반 된 추진체의 총량, 미사일 기체의 무게, 로켓 모터, 배관, 안내 등 다양한 구성품의 무게가 있습니다 및 제어 시스템 등을 포함한다.

화성 -14의 경우, 주어진 범위에서 탑재 중량을 운반 할 수있는 로켓의 능력을 궁극적으로 결정하는 중요한 매개 변수의 대부분은 사진, 초기 동력 비행의 비디오, 로켓 시스템에 대한 엔지니어링 지식, 미사일과 그 모터 구성 요소의 다른 관찰에 의해 결정될 수있는 특정한 다른 공학 정보를 포함한다.

예를 들어, 첫 단계에 동력을 공급하는 메인 로켓 모터의 성능 특성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로켓 모터가 잘 알려진 러시아 로켓 모터 제품군의 부품에서 파생 된 것으로 모호하게 식별 되었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발생합니다. 이 모터 군에 의해 사용되는 추진체의 유형은 러시아의 로켓 시스템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매우 정력적인 추진체 조합 인 비대칭 다이 메틸 하이드 라자 인 (UDMH)과 질소 산화물 (NTO)입니다.

화송 -14의 크기는 미사일의 사진과 그것의 길이에 따라 쉽게 결정된다. 추진체의 밀도가 알려져 있고 로켓 스테이지의 치수와 로켓 스테이지의 다른 섹션의 기능이 쉽게 식별되기 때문에 스테이지, 기체 및 로켓 모터의 중량에 대한 아주 좋은 추정치는 간단한 것으로부터 추론 할 수 있습니다 체적 분석 및 설계 기능 지식. 로켓의 정교한 세부 사항 중 많은 부분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위에서 설명한 유형의 일반 정보는 로켓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아주 잘 예측합니다.

이 데이터는 화성 -14에 대한 대략 37 미터 톤의 전체 중량 추정치로 이어진다. 주요 1 단계 로켓 모터의 알려진 특성과 발사시 로켓 가속의 관측 된 속도는 전체 범위와 탑재량 성능을 산정하기 위해 작성한 미사일 모델에 대한 엄격한 점검 결과를 초래합니다.

화성 -14의 중요한 매개 변수 중 하나는 확실하지 않다. 두 번째 단계의 정확한 동력 비행 시간이다. 이 매개 변수는 동력 비행 중 로켓 기술자들 사이에서 "중력 손실"로 알려진 현상으로 화성 -14의 전반적인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로켓트 모터가 지구의 중력에 견디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물리 속도가 지나치게 단순화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페이로드가 덜 효율적으로 가속됩니다. 그러나 The Diplomat magazine에 실린 2 개의 기사 에는 북한이 7 월에 발사 한 2 단계 로켓의 비행 시간이 포함되어있다. 두 명의 독립적 인 출처가 정확한 시간을 우리에게 확인해주었습니다.

그림 3은 7 월 4 일 아침 (북한에서는 7 월 3 일 저녁)과 7 월 28 일 야간 발사 중 화성 14 호 발사 북한 비디오에서 추출한 사진을 보여주고있다. Hwasong-14의 첫 번째 단계는 동력 비행 중 로켓의 방향을 변경하고 초기 리프트 동안 수직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사용되는 4 개의 소형 "버니어"모터가 지원하는 대형 단일 로켓 모터에 의해 작동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오프 및 수직 가속. 북한은 또한 화성 -14 로켓 모터 (그림 4의 테스트 스탠드에서 발사 됨)의 테스트 비디오를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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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우리는이 로켓 모터가 RD-250 또는 RD-251로 알려진 러시아 로켓 모터 제품군에서 파생 된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원래 모터는 3 개의 터보 펌프에 의해 공급 된 6 개의 스러스트 챔버를 사용하여 약 240 톤 (약 530,000 파운드)의 리프트를 생성했습니다.

북한 은 1980 년대 후반과 1990 년대 초반에 국가 경제와 소비에트 연방의 정치 체제가 동시에 분열되는 과정에서 북한에 로켓 부품을 엄청나게 선적 한 일환 으로이 모터 와 다른 많은 것들을 획득했을 것 입니다. 최근까지 북한의 로켓트에서 볼 수있는 액체 추진 모터의 대부분은 소련 탄도 미사일의 모든 종류의 설계를 담당 한 방대하고 유능한 조직인 마카 예프 연구소 (Makayev Institute)로 거슬러 올라간다. 소련 탄도 미사일 생산에있어서 마카 예프 (Makayev)의 중요한 역할 때문에,

RD-250 / 251에서 파생되고 화성 -14에서 사용 된 북한의 무기고에서 확인 된 가장 최근의 러시아 로켓 모터는 Makayev 연구소가 아닌 완전히 다른 로켓 모터 제조업체 인 NPO Energomash에서 나온 것입니다. 이는 소련에서 OKB-456 디자인 국을 지원했다. 이 로켓 모터는 우크라이나에서 생산 된 로켓 및 우주 발사체와 관련이 있습니다. 새로운 북한 로켓에 RD-250 / 251 로켓트 부품이 존재하면 소련의 붕괴 중에 소련의 로켓 모터가 북한에 의해 획득 될 수 있었던 다양성과 정도에 대한 새로운 의심스럽고 잠재적 인 불길한 의문이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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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4.

RD 250/251 로켓 모터의 부품을 사용하여 북한 엔지니어가 작업 한 적응은 그림 5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원본 RD 250/251은 3 개의 강력한 챔버로 구성된 6 개의 추진 실로 구성된 로켓 모터였습니다 터보 펌프. 이 로켓 엔진은 그림 5의 왼쪽 이미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원래의 로켓 엔진에있는 3 개의 터보 펌프는 연소 챔버 아래의 높이와 각 추력 챔버의 가스 배출 노즐 위의 두 개의 추력 챔버 사이에 중첩되어있었습니다. 이 똑똑한 디자인으로 로켓 모터 컴 파트먼트의 길이를 줄이고 로켓의 첫 번째 단계의 전체 길이를 줄일 수있었습니다.

그림 5의 오른쪽 이미지는 그림 4의 확대 사진이며, 화성 14 로켓 모터 발사 시험대 사진입니다. 모터의 스러스트 챔버의 윤곽은 실루엣 오버레이로 표시되며 단일 스러스트 챔버 옆의 터보 펌프의 위치는 RD 250/251 모터 컴플렉스의 터보 펌프 높이와 정확히 일치합니다. 화성 -14에 탑재 된 최종 로켓 모터는 주 로켓 모터와 미사일의 방향을 제어하는 ​​4 개의 소형 버니어 모터 모두에 추진제를 공급하는이 강력한 터보 펌프를 가지고 있음은 분명하다.

이 설계는 완전히 새로운 미사일에 대한 잘 알려진 접근법을 나타냅니다. 화성 12 호 발사까지는 공개적으로 볼 수 없었습니다. 이는 본질적으로 2 단계 화성의 첫 단계의 기능을 증명하기위한 시험이었습니다 -14. 북한이 특수 목적에 적응할 수 있도록 이들 구성 요소의 사용을 충분히 습득 할 수 있었던 것은 그 자체로 주목할만한 업적이다.

우리는 러시아 R-27 미사일에서 더 많은 기능을 갖춘 버니어 모터로 업그레이드 된 두 번째 단계에서 화성 -14 미사일의 대략적인 특성이 다음과 같이 결정될 것이라고 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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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

일반적인 결론 - 지금은 . 7 월에 북한이 발사 한 두 개의 로켓과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에 대한 집중적 인 연구에서 얻은 일반적인 결론 :

  • 화성 -14는 현재 미국의 48 개 주들에 핵 위협을 가하지 않는다.
  • 7 월 4 일과 28 일의 비행 시험은 화성 -14가 미국 대륙에 핵 위협을 가하는 ICBM에 가깝다는 잘못된 인상을주기 위해 북한이 신중하게 안무 한 속임수였다.
  • 화성 -14 호는 7 월 4 일과 28 일 시험을 통해 알래스카 주 앵커리지에 북한의 원자 폭탄을 인도 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 북한이 정교한 로켓 부품을 생산할 능력이 없다는 것은 분명하지만, 소련의 로켓 모터 부품 사용에 대한 그들의 기술과 독창성은 매우 커졌다. 이것은 장기적으로 좋은 소식이 아닙니다.

미국 이 외교적 노력을 적극적으로 지원 하기 위해서는 외교와 적절한 방어 준비 ( 북한과의 개발 상황에 대한 의견)를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 시점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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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교육자의 길